[보물 제540호]홍천 괘석리 사사자 삼층석탑

홍천 보물

[보물 제540호]홍천 괘석리 사사자 삼층석탑

관리자 0 553 2021.03.26 19:46

정의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희망리에 있는 고려시대의 석탑.

내용

보물 제540호. 높이 3.5m. 본래 두촌면 괘석리에 있던 것을 현재의 위치로 옮겨 세운 것인데, 원위치는 일대가 절터였을 것이나, 현재는 경작지로 변하고 주변에는 옛 기와 조각들만이 무수히 산재할 뿐이다.

기단부 위에 탑신과 상륜부가 놓인 이 석탑은 상층 기단에 4좌의 석사자()가 있다. 기단부는 상·하 2층으로 구성되었는데, 하층 기단은 기대()가 면석·갑석 등이 1장의 돌로 조성되어 큼직한 일판석()으로 이루어졌다.

기대는 하단부에 높직하게 각출하고 다시 그 위에 낮은 각형의 굄으로 면석을 받치게 되었는데, 각 면에는 2구의 안상()이 오목새김되었으며 안상 내에는 다시 삼산형()의 귀꽃처럼 꽃모양이 조식되었다. 갑석은 면석 상단에 굽을 돌려서 새겼는데, 이러한 형식도 고려시대에 흔히 볼 수 있다.

상층기단부는 이 탑의 가장 특징적인 양식을 보이고 있는 부분으로, 석사자를 네 귀퉁이에 1좌씩 배치하여 모두 4좌의 사자로 갑석을 받치고 있다. 사자는 마멸이 심하여 각 세부를 잘 알 수 없으나 연화좌 위에 앞다리를 뻗치고 뒷다리는 구부리고 앉아 정면을 바라보고 앉은 형상인데, 면상()의 각 부는 정제되고 목에는 두 줄무늬로 장식하였음이 보인다.

그리고 중앙에는 하갑석 상면과 상갑석 하면에 각각 원좌() 주변에 8엽의 연화문을 새긴 연화좌를 마련하였는데, 이러한 시설로 보아 다른 사자탑에서와 같이 불상이나 승상() 등을 1구 안치하였던 것이 분명하다.

상기갑석()은 1매의 판석으로 조성되었는데, 하면에는 부연이 없고 상면은 경사가 심한 편이어서 네 귀퉁이 합각선이 예리하다. 갑석 정면()에는 각형으로 2단의 높직한 굄대가 마련되어 탑신부를 받치고 있는데, 이 굄대의 하단은 하부가 안으로 굽고 상부는 굽이 돌려져 마치 갑석형을 이루고 있는 듯하여 주목된다.

탑신부는 옥신과 옥개석을 각 1석씩으로 만들어 겹쳐 쌓아놓았는데 각 옥신에는 양 우주가 정연히 각출되었다. 각 층의 옥개석은 같은 형식인데 하면에는 각형의 받침이 3단씩으로 마련되었으나, 상면에는 신석() 굄을 조각하지 않고 평평한 정상() 위에 옥신석을 받치고 있다.

낙수면()이 평박한 편이며 네 귀퉁이의 전각에 반전이 있어서 경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륜부는 모두 없어지고 노반석만이 탑 정상에 남아 있는데 그 형식은 일반적인 양식을 보인다.

이 석탑은 각 부에 약간의 파손이 있고 부분적으로 마멸 흔적이 보이나, 대체로 원형을 잘 간직한 완형으로 형태도 정연한 우수작이다. 조성 연대는 하층 기단 면석의 안상과 그 내면의 화문장식, 그리고 상기()의 4사자와 중앙부 연화좌 및 탑신부의 양식으로 보아 고려 초기로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홍천 괘석리 사사자 삼층석탑 [洪川掛石里四獅子三層石塔]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사진출처 두리백과, 문화재청


Comments